김붕도 블로그

잡동사니

거북목 증후군 치료법과 원인, 꾸준한 스트레칭이 정답





최근에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사용시간이 증가하면서 목, 허리, 등 부분의 자세가 흐트러져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 역시도 하루종일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사용하기때문에 뒷목과 허리부분의 통증으로 고생을 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의 건강 카테고리에서는 거북목 증후군 치료법과 원인에 대해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굳이 병원에 가지않고도 스트레칭만 꾸준히 해주셔도 교정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null

 

 

거북목 증후군 원인 ( turtle neck syndrome )

 

  • 거북목이 발생하는 원인은 과도한 컴퓨터 및 스마트폰 사용이라고 볼 수 있음
  • 머리를 앞으로 향한 채 구부정한 자세로 앉아있는 학생, 사무직 계통의 종사자들의 80%가 거북목을 앓고 있음
  • 복부비만이 심각할 경우 허리디스크, 목디스크가 함께 오기도 함

 

거북목 증후군은 영어로 forward head posture, turtle neck syndrome 이라고 말합니다.

목이 앞으로 굽어있어 거북이처럼 보이기때문에 붙혀진 이름이죠.

 

거북목 증후군 원인은 간단하게 과도한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학생들은 공부하는 자세가 문제라고 볼 수 있겠네요.

 

보통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하거나 공부를 할 때 고개를 앞으로 숙이고 등을 구부정하게 한 채 하게되는데요.

이러한 자세가 지속되면 거북목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사무직 계통의 근로자들이나 학생들의 약 80% 정도가 거북목 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하네요.

 

또한 복부비만이 심해서 뱃살이 많이 나와있는 것도 거북목 증후군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복부비만이 심각해지면 몸의 중심을 잡을 수가 없게되고, 이로인해서 우리 몸은 중심을 잡기위해서 허리와 목의 위치가 뒤로 빠지게 되면서 허리디스크나 목디스크가 같이 오게되는 것이죠.

일단 자신이 비만인 상태라면 다이어트만 하셔도 거북목을 어느정도 치료 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 치료법 및 교정 방법

 

  • 맥켄지 운동을 꾸준히 실천해준다면 치료하는데 도움이 많이 됨
  • 50분 마다 자리에서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음
  • 거북목에 효과가 좋은 스트레칭만 꾸준히 해준다면 혼자서 충분히 교정이 가능
  •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치료의 기본이고 가장 중요하다. 자세만 바르게 유지해도 절반의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복근 운동을 통해 코어근육을 잡아준다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가장 큰 원인을 제거해야만 하므로 평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신경써주는 것이 좋음

 

거북목 증후군 치료법은 본인의 의지만 확고하다면 매우 간단하고 쉬운 편입니다.

맥켄지 운동, 거북목에 효과가 좋은 스트레칭을 적절히 섞어서 50분 마다 자리에서 일어나서 해주시면 됩니다.

저 역시 목이 굽어서 엄청 고생했는데 다이어트와 스트레칭을 통해서 극복했는데요. 여러분도 꾸준히 해주신다면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거북목 증후군 치료법 중의 하나인 맥켄지 운동에 대해서 설명하는 동영상입니다.

매우 간단한 운동, 스트레칭이므로 따라하기 어렵지 않으실겁니다.

특히, 목을 뒤로 당기는 동작이 굽어있는 목을 정상적으로 교정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편입니다.

 

또 다른 거북목 증후군 치료법인 스트레칭 모음입니다.

자리에 너무 오래앉아있지 마시고 적어도 50분마다는 자리에서 일어나서 이러한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해 보이는 동작이지만 효과는 확실하기 때문에 꼭 꾸준히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외에 비만내지는 고도비만이신 분들은 다이어트를 해주셔야만 합니다.

5 ~ 10kg 정도만 빼주셔도 자세가 펴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고, 목에 가해지는 통증들이 많이 줄어들게됩니다.

저 역시 다른 어떤 치료법 보다도 일단 10kg을 빼고 나니까 찌를듯이 아프던 뒷목의 통증이 사라지더라구요.

스트레칭, 맥켄지 운동 보다도 가장 많은 효과를 본 것이 다이어트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 치료법은 운동을 통해서 코어근육인 복근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복근을 만들 수 있는 운동은 다양하게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복근을 만들어 주게되면 일단 몸의 코어 즉, 중심이 잡히게 되고 자세를 교정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서 허리나 목, 등 쪽에 가해졌던 통증들을 제거 할 수 있으며 각종 디스크 관련 질환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것이죠.

하루에 10분 정도만 투자해주셔도 코어 근육(복근)을 키우실 수 있기때문에 노력만 해주시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이외에 필라테스, 요가처럼 자세교정에 도움을 주는 운동을 해주시면 역시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으며 하나의 치료법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특히, 필라테스가 굉장히 효과가 좋으므로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필라테스를 한 번 시작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김붕도 블로그 © 2017 Frontier Th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