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붕도 블로그

잡동사니

등산의 칼로리 소비량은 얼마나 될까?





등산은 심폐지구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운동입니다.

워낙 운동효과가 좋은 운동이라 많은 분들이 주말마다 산에 오르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등산의 칼로리 소모량과 다이어트에 얼마나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살을 빼고는 싶은데 어떤 운동을 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은 꼭 한 번 읽어보시기를

 

null

 

 

1시간 동안 등산하면 소비되는 칼로리는?

 

1시간 동안 쉬지 않고 등산을 하면 체중 1kg당 약 7kcal 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만약 자신의 체중이 70kg 이라면 1시간 동안 490kcal 정도가 소모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칼로리 소모량은 운동강도, 속도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위의 소비량은 어디까지나 평균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등산을 하게되면 보통 3시간 ~ 4시간은 기본인데요. 이 경우 등산 한 번으로 약 2,000kcal 의 칼로리를 소모 시킬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지방 1kg을 태우기 위해서는 운동으로 약 7,000kcal 를 소모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 점으로 볼 떄 산을 오르는 것이 얼마나 큰 운동효과를 지니고 있는지 확실히 알 수 있겠습니다.








등산을 할 때 무릎 조심합시다.

 

등산은 험한 산의 지형 때문에 부상위험이 꽤나 높은 운동입니다.

특히, 산을 타고 오신 분들중에 무릎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이 사실인데요.

살을 뺴려다가 무릎만 다칠 수도 있으므로 등산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은 매우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산에 오르기전 스트레칭을 통해서 몸을 풀어주시고, 30분 정도 걷다가 1 ~ 2분 정도 스트레칭을 해주시면서 휴식을 가져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등산 이후에 무릎통증이 심한 것이 느껴진다면 지체하지 않고 정형외과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와의 상담을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체중이 심하게 많이 나가시는 분들은 등산이 무릎 뿐만 아니라 발목에도 위험을 가할 수 있기때문에 산에 오르는 것보다는 걷기, 수영, 자전거 등의 운동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단 걷기, 수영, 자전거 처럼 무릎에 부담이 적게 가는 운동으로 살을 뺴고 체력을 붙이신 이후에 등산에 도전하시는 것이 올바른 순서이며 무릎, 발목 건강을 지킬 수 있는 현명한 방법입니다.

 

 

등산 하기 전 필요한 준비물은?

 

높이가 매우 높은 산이 아니라면 짐을 최소화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저는 산을 타러 갈 때 작은 백팩에다가 물 한통, 이어폰, 보조배터리 정도를 챙기는 편인데요.

수분 보충을 위해서 오이를 1 ~ 2개 싸가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팡이는 있으면 좋고, 없어도 크게 상관 없습니다.

저는 등산용 지팡이를 몇 번 사용해봤는데 오히려 더 불편하더라구요.

 

운동화는 등산전용 운동화가 가장 좋습니다만 없다면 발바닥에 쿠션감이 어느정도 있는 운동화가 좋습니다.

단화 신고 산타시면 진짜 큰 일 날 수도 있으니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외에 복장은 활동하기 편리한 복장이면 되고, 무리해서 등산복을 구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츄리닝에 패딩입고도 산 잘만타고 다닙니다.

겨울에는 비니나 모자를 착용하시고, 장갑을 꼭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김붕도 블로그 © 2017 Frontier Th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