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붕도 블로그

잡동사니

마이너스통장 개설조건 및 은행별 금리 비교해봅니다.





마이너스통장이란 대출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개념입니다.

대출은 한도를 정하고 한 번에 빌리는 편이라면 마통은 요구불예금 계좌에 신용대출 한도를 미리 설정해놓고, 필요할때 마다 자유롭게 찾아쓰고 그때그때 상환도 가능한 통장입니다.

즉, 일반 신용대출에 비해서 자금을 융통하기가 상당히 편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이너스통장 개설조건과 함께 은행별 금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격만 되신다면 일반 대출 상품에 비해서 상당히 좋은 상품이라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null

 

 

개설조건 및 발급조건

 

  • 직장이 있어야만 함
  • 신용등급
  • 금융권 대출여부

 

마이너스통장 개설조건으로는 크게 직장유무, 신용등급, 금융권 대출여부 세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금융권 내지는 2금융권에서 마통을 발급받기 위한 조건으로는 재직기간 6개월 이상, 연봉 2,000만원 이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발급 받으려는 은행에 따라 재직기간 1년 이상, 연봉 3,000만원 이상의 조건이 필요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특이한 점으로는 마통을 발급하려는 사람의 신용등급에 따라서 금리 및 이자가 약간씩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등급의 경우 낮은 금리로 발급이 가능하지만 신용등급이 7등급 이상일 경우에는 금리가 대부분 5.0% 가 넘어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은행별 금리 및 이자 비교

 

  • NH농협은행 평균금리 3.57
  • 신한은행 평균금리 3.73
  • 우리은행 평균금리 3.84
  • IBK 기업은행 평균이자 4.38
  • KB 국민은행 4.62

 

전국은행연합회에서 2016년 3월에 공시된 1금융권 은행별 금리입니다.

신용등급에 따라 이자가 다르게 책정되지만 일반적인 금리는 3.57% ~ 6.18%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은행별로 금리도 다르고 요구하는 개설조건도 다르기 때문에 마이너스통장을 발급받기 전에 자신의 재직기간, 신용등급, 연봉을 체크해보시고 상담을 받아보시거나 자료를 보고 자신이 마통을 뚫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셔야만 합니다.

전체 은행별 금리를 비교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 전국은행연합회 ]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신한은행 마이너스통장
평균금리 年3.62%로 가장 낮은편

한국씨티은행 年5.81%
16개 은행 중 가장 높은 편이다.

신용등급 높은 1·2등급 고객엔
BNK부산이 3.3%로 가장 낮다는 점을 참고하자

 

 

무직자도 발급받을 수 있는 것일까?

 

직업이 없는 상태라면 신용등급이 아무리 높더라도 1금융권에서는 마통을 만들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은행권에서 대출이나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하려면 직장이 있어야만 하기 때문이죠.

무직자라면 신용카드를 지니고 있다는 전제하에 제 2금융권, 저축은행 쪽에서 발급이 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

각 은행별로 발급을 위해 필요한 조건이나 신용등급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은 따로 직접 알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덧붙여서 당연히 금리나 이자는 1금융권 은행들에 비해서 높다는 점을 감안하시고 개설이 가능합니다. 일반 은행권은 이자가 낮은 대신에 발급을 위한 자격이 까다롭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번 포스팅에서 무직자를 위한 2금융권, 저축은행 등에서 개설 할 수 있는 마이너스통장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이 일반대출에 비해 가지는 장점

 

  1. 한 번 개설을 하면 은행에 방문하지않고, 만기일까지 사용가능
  2. 계좌에 입금하는 것만으로도 상환이 가능
  3. 이자는 금액을 사용한 기간만큼만 산정이 되기에 자금융통성이 용이함.
  4. 금액을 사용하고, 계좌에 사용한만큼 돈을 넣어놓으면 이자가 없어지기에 이자에 대한 부담감이 낮은 편

 

즉, 개설조건만 되신다면 신용대출에 비해서 훨씬 좋은 편입니다.

부연설명을 하자면 500만원의 금액을 계좌에서 빼서 20일 동안 사용한뒤 500만원을 채워놓으시면 20일만큼의 이자만 부과되는 것이죠.

신용대출이 얄짤없이 30일동안의 이자를 부과하는 것에 비한다면 이자 부담이 굉장히 낮은 편입니다.

간혹 은행마다 다르긴 하지만 직장, 직업에 따라서 금리를 파격적으로 낮춰주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잘 알아보시면 금리를 더욱 낮게 책정받을 수 있습니다.

가령, 공무원의 경우 일부은행에서는 금리를 3% 이하로 낮춰서 받아주기때문에 매우 저렴한 금리로 마이너스 계좌를 사용 할 수 있는 것이죠.








Updated: 2017년 3월 24일 — 2:06 오후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김붕도 블로그 © 2017 Frontier Th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