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붕도 블로그

잡동사니

술 끊는 약, 먹는 것만으로도 단주 효과 기대





우리나라는 술을 정말로 많이 마시는 나라입니다.

대학교에서부터 시작해서 회사에 들어가서까지 술자리가 끊임없이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 알콜의존증을 앓고 있는 분들이 굉장히 많으며 정작 자신은 이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오늘은 금주를 위해서 사용하는 술 끊는 약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혼자서 술을 끊는 것이 너무 힘들다 생각하시는 분들은 정신과에 가셔서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시고 약을 드셔보시면 괜찮은 효과를 얻으 실 수 있겠습니다.

 

null

 

 

술 끊는데 도움을 주는 약, 대체 어떤 효과가 있을까?

 

ⓐ 디설피람(Disulfiram) 성분이 들어간 약

디설피람 성분은 술(알코올)을 마실 경우 심한 구토, 구역질, 두통, 어지러움 등을 유발하도록 하는 약입니다.

즉, 디설피람 성분이 들어있는 약을 먹고 술을 마시게 되면 거부반응이 매우 심하게 일어나게 되고 이 때문에 환자는 자연스럽게 술을 기피하게 되는 것이죠.

알콜 거부반응을 일으키는 약으로써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서만 처방받으실 수 있습니다.

알콜의존증 내지는 알콜중독이 매우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처방이 힘든 약이라고 합니다.

 

ⓑ Acamprosate(아캄프로세이트) 성분이 들어간 약

아캄프로세이트 성분은 금주 이후에 오는 금단현상을 완화시켜주는 성분입니다.

술 마시는 양을 저게 해줄뿐만 아니라 금단현상을 줄여주기 때문에 장기간 꾸준하게 단주를 하게 도와주는 특성이 있습니다.

술 끊는 약 중에서 가장 부작용이 적은 약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 날트렉손 성분이 들어간 약

알콜의존증 환자들은 특정 조건에 들어가면 술을 마시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퇴근하는길에 한 잔, 주말에 영화보면서 혼자 한 잔, 심심하니까 한 잔 등등 말이죠.

날트렉손 성분은 이렇게 조건화된 환경에서 발생되는 ‘술 마시고 싶다’ 라는 생리적 반응을 막아줌으로써 금주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술 마시고 싶은 마음을 줄여주는 성분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간에 안좋은 영향을 준다는 보고가 있기는 하지만 미미한 수준이기때문에 큰 신경을 안쓰셔도 됩니다.








금주하는데 약을 꼭 먹을 필요가 있나요?

 

보통 많은 알콜의존증 환자들이 착각하는 것이 술은 혼자서 마음만 먹으면 끊을 수 있다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가 술을 갈망하는 주된 원인은 뇌에서 작용하는 생리적 반응 때문이기 때문에 전문의의 도움을 받지 않는다면 금주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다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보통 알콜의존증 약물치료는 6개월 ~ 1년 정도 실시되는데요.

6개월 이상 완벽하게 금주하는 경우가 50%, 6개월 이상 음주량이 줄어든 경우가 80%에 이를정도로 효과가 좋은 편입니다.

술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지체없이 가까운 정신과에 방문하셔서 상담받으시길 바랍니다.

 

 

저는 알콜의존증이 아닌것 같은데 굳이 약을 먹어야 하나요?

 

[ 알콜의존증 자가진단 ] http://www.alcohol114.com/self.htm

 

해당 페이지에서 테스트를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생각 이상으로 많은 분들이 알콜의존증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마 1주일에 1번 이상씩 친구들과 만나서 술을 마신다면 알콜의존증에 해당한다고 보셔도 될 정도입니다.

생각 이상으로 알콜의존증은 매우 흔한 질병입니다.

한 번 테스트 해보시고 자신의 현재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해보시길 바랍니다.

 

 

약을 복용하는 도중에는 절대 술을 마셔서는 안된다.

 

술 끊는 약을 복용하는 도중에는 술을 드시면 안됩니다.

의사선생님이 약을 처방해주시면서도 말을 해주실겁니다. 절대 술을 마시면 안된다고 말이죠.

특히, 디설피람 성분이 들어간 약 같은 경우에는 알코올이 체내에 들어갈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기 때문에 술을 멀리하셔야만 합니다.

일단 약을 드시는 것만으로도 술 생각이 많이 안나기 때문에 알코올을 멀리하게 되기는 하겠지만 복용하시는 분의 의지 또한 있어야만 효과가 있습니다.








2 Comments

Add a Comment
  1. 하루에 소주1병씩 3년가량 마시고있음.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김붕도 블로그 © 2017 Frontier Th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