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붕도 블로그

잡동사니

신용불량자 대출 가능한곳이 있을까?





신용불량자(者)란 금융거래 등에서 발생한 채무를 정당한 이유 없이 약정된 기일 안에 갚지 못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제 기간내에 돈을 갚지 못하였으니 신용이 불량한 사람이라고 구분을 지어서 관리하는 것이죠.

신불자라고 줄여서 부르기도 하며 영어로는 delinquent borrower라고 표현합니다. delinquent(채무를 이행하지 않은, 연체된) borrower(채무자)라고 표현하는 것이죠.

한 번 신용불량자로 낙인(?)이 찍히게 되면 금융거래에 있어서 상당한 피해를 입게 됩니다. 금융거래 중에서도 대출을 받는 것이 굉장히 힘들어지는 편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신용불량자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곳(가능한곳)이 있는 것인지, 있다면 어느정도나 빌릴 수 있으며 요구되는 자격이나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심도깊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제 글을 읽고 계시는 신불자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신용불량자에 대한 정의

  • 금액에 관계없이 대출금을 3개월 이상 연체한 사람
  • 5만원 이상의 신용카드대금, 카드론, 할부금융대금을 3개월 이상 연체한 사람
  • 500만 원 이상의 세금, 과태료 등을 1년 이상 체납하거나 1년에 3회 이상 체납하는 사람
  • 단기 연체자 신용등급 8등급, 장기 연체자 신용등급 9등급 ~ 10등급1

 

현재 한국에서 신불자가 될 수 있는 조건(?)들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출금을 3개월 이상 연체하시게 되면 금액에 관계없이 바로 신불자가 되게 됩니다. 절대 연체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외에 5만원 이상의 신용카드대금, 카드론, 할부금융대금을 3개월 이상 연체하셔도 신용불량자로 분류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신용등급으로 표현을 해보자면 단기연체자는 8등급, 장기연체자는 9등급 ~ 10등급으로 분류됩니다.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으려면 최소한 7등급 이내에는 들어야만 하는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2000년도 이전만 하더라도 신용불량자를 주의, 황색, 적색, 금융부실거래처 총 4가지로 분류하여 획일적으로 제재를 가했는데요.2 요즘은 그런거 없이 위에 언급한 3가지 조건 중 한 가지에라도 해당되시면 금융거래에 있어서 제재를 받게 됩니다. 또한 요즘은 채무불이행이라고 표현을 하더군요.

일단 신불자가 되면 연체금액을 모두 갚아 신용불량정보가 해제되더라도 일정기간 동안 기록이 보존되기때문에 대출금을 연체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등록된 지 90일 이내에 해제하거나 등록금액이 1,000만 원(신용카드, 할부대금, 카드론은 200만 원 이하) 이하이면 해제와 동시에 삭제됨 )








신불자인데 대출을 받을 수 있을까?

  • 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에서는 대출이 사실상 불가능
  • 대부업체에서도 신불자에게는 돈을 빌려주지 않음
  • 신용카드 발급 역시 불가능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신용불량자 분들은 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에서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제도권 내에서는 돈을 빌릴 수 없다는 것이죠. 심지어 3금융권에 속해있는 대부업체에서도 대출금 연체로 인해 신불자가 되신 분들에게는 돈을 빌려주지 않습니다.

당연히 신용카드 발급도 불가능하며,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햇살론, 새희망홀씨 등과 같은 상품 역시도 불가능합니다.

정부지원 대출 상품도 신용등급이 낮은 저신용자에게 해주는 것이지 현재 연체정보가 등록되어 있는 신불자 분들에게는 돈을 빌려주지 않습니다.

신용불량이시면 어디서 어떠한 대출도 안 됩니다.  누가 대출이 된다고

했는지 모르겠지만 새희망*씨 대출 및 다른 정부지원 대출도 저신용자에게

대출을 해주는거지.. 연체를 하고 계신 분들에게 대출을 해주는게 아닙니다.

대출신청 전 가상조회로 이율과 한도 비교 후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차라리 대출을 알아보시는 것보다도 개인회생 쪽을 알아보시는 것이 빠릅니다.

개인회생 신청을 해서 ‘인가자 혹은 사건번호’를 받게 되면 돈을 빌려주는 상품들도 있기 때문이죠. 주로 2금융권에서 개인회생자를 대상으로 한 대출 상품을 취급하는 편입니다.

 

 

급하게 돈이 필요한데 정말 방법이 없는걸까요?

  • 신용불량이 아닌 단기 연체자라면 프리 워크아웃 ( 연체이자 전액감면, 원금 감면 없음 )
  • 신용불량자라면 개인워크아웃 ( 연체이자 전액감면, 원금은 최대 50% 감면 가능 )
  • 사채 포함한 채무자는 개인회생 및 파산

 

안타깝지만 채무불이행으로 인해서 신용불량상태시라면 가까운 지인, 친구, 가족에게 돈을 빌리는 것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연체자에게는 금융권에서 절대로 돈을 빌려주지 않기 때문이죠.

현재 자신의 상태를 체크하시고 신용회복위원회, 대한법률구조공단에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으시고 채무조정을 받으시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일단 채무조정을 받으시게 되면 상환기간도 늘릴 수 있는데다가 어느정도 숨통이 트인다고 합니다.

또한 채무조정 확정 이후에 소득증빙이 되신다면 추가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들이 존재하므로 현재 상황을 타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다시금 말씀드리자만 채무불이행 상태로는 그 어디에서도 돈을 빌려주지 않는다는 점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1. 신용불량자가 아니더라도 기대출이 많고, 대부나 저축은행 이용 시 8등급까지 떨어질 수 있음
  2.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9&aid=0000005599
Updated: 2018년 10월 26일 — 9:47 오후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김붕도 블로그 © 2017 Frontier Th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