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붕도 블로그

잡동사니

에어컨 필터 청소만으로 냉방력 58% 상승가능





에어컨 필터란?

에어컨 실내기(본체) 뚜껑을 열면 바로 볼 수 있는 투명한 망을 필터(filter)라고 부릅니다. 이 필터는 공기 중의 먼지와 쓰레기를 빨아들여주는 일종의 거름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필터는 이처럼 각종 먼지들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사용하면 사용 할수록 먼지가 계속 쌓이게 되는데요.

 

필터에 쌓여진 먼지, 쓰레기를 방치하게 된다면 에어컨의 성능저하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2주마다 한 번씩 청소해주셔야만 합니다.

Filter를 청소하는 것만으로 냉방능력이 58% 향상되고, 전기요금을 약 27% 절감 할 수 있다고 하니 꼭 청소하도록 합시다.

(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청소 하실 필요없이 교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에어컨 필터를 꼭 청소해야만 하는 이유

 

1. 냄새 방지

모든 에어컨은 더운 공기가 차갑게 변할 때, 내부 열교환기에 물방울이 생기게되는데요. 이를 잘 말려주지 않으면 빨래를 잘 안말렸을때 처럼 불쾌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

평소에 에어컨을 사용하시고나서 송풍기능을 5 ~ 10분간 틀어두어 본체 내부의 물을 말리시는 것은 물론이며 2주마다 한 번씩 필터를 닦아주시면 이와 같은 불쾌한 냄새를 방지하실 수 있겠습니다.

 

 

2. 세균 방지

에어컨 본체 내부는 온도 차에 의해 생기는 수분 때문에 습도가 상당히 높게 유지되는데다가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데요. 이는 세균, 곰팡이 등이 번식하기 상당히 좋은 조건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내부를 청소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세균들이 바람을 타고 뻗어나오게 되고, 우리가 그대로 흡입하게 되는 것이죠.

특히, 집안에 면역력이 약한 아기나 노인 혹은 알레르기 체질이신 분들이 계시다면 각별히 주의하시고 정기적으로 필터 및 내부를 꼼꼼하게 클리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성능향상 및 전기요금 절약

앞에서 설명해드렸다시피 에어컨의 필터는 각종 먼지들을 걸러주는 거름망 역할을 해주는데요.

필터를 관리안하고 그대로 방치하시게 되면 먼지가 쌓이게 되고, 이렇게 쌓인 먼지로 인해서 풍량이 감소하고 희망온도 도달속도도 현저히 떨어져 전력 소모량이 크게 늘어나게됩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필터를 청소하지 않으면 성능저하 뿐만 아니라 전기요금도 더 많이 나온다는 사실. ( 필터가 먼지로 막혀있게되면 전기소모량이 1.5 ~ 1.8배 많아진다고… )

제가 찾은 정보에 따르면 에어컨의 필터를 청소해주는 것만으로 5% 이상의 절전효과, 58% 냉방능력 상승, 약 27% 전기요금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 출시된 신제품들은 에어컨 내부에 남은 습기를 고온으로 살균 건조하거나 필터를 자동청소하는 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는군요. 신제품으로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해당 기능을 꼭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부러운 기능이네요…..

 

 

에어컨 필터 청소방법

 

1. 준비물 : 낡은 칫솔, 진공청소기, 중성세제, 에어컨 필터

중성세제 이외에 벤젠, 시너, 가솔린, 뜨거운 물은 Filter에 손상을 입힐 수도 있으므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먼지를 닦아 낸 후 물로 헹궈 주실 때에도 차가운 물로 헹궈주시기 바랍니다.

 

 

2. 청소 빈도 및 주기

  • 일평균 8시간 이상 사용: 2주에 한 번
  • 8시간 이하: 4주에 한번
  • 짧은 경우 : 한달에 한번 기준

최소한 2주에 한 번씩은 먼지를 제거해주셔야만 합니다. 제거안하면… 필터에 쌓이는 먼지가 상상이상이기때문에 되도록 자주 닦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방법 ( 벽결이, 스탠드형 기준 )

  • 진공청소기를 통해서 표면에 있는 먼지들을 제거한다.
  • 중성세제를 물에 풀어 준 뒤, 낡은 칫솔에 세제를 묻혀준다.
  • 칫솔을 이용해서 사이사이에 박혀있는 먼지들을 제거한다.
  • 차가운 물로 세제를 씻어준 뒤에 그늘에서 말린다.
  • 모두 마르면 에어컨에 장착하고 송품기능을 5 ~ 10분동안 틀어 한 번더 말려준다.

 

보시는 것처럼 필터를 청소하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분리하기가 매우 쉽게 되어 있기때문에 분리하시고 청소기, 칫솔, 세제를 이용해서 먼지를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해당 방법은 벽걸이, 스탠드형 기준으로 일반 가정에서 사용가능한 방법인데요.

 

시스템 에어컨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휘센, 위니아, 하우젠 등등 클리닝 방법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본체 내부의 냉각핀도 청소해주어야만

 

제가 이 글을 작성하면서 느낀 점인데… 에어컨이라는 제품이 손이 참 많이 가는 제품이다 싶더군요.

필터 청소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 위치한 냉각핀도 필수적으로 클리닝을 해주셔야만 합니다…

내부를 뜯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냉각핀에도 먼지, 곰팡이, 각종 세균들이 엄청나게 많이 쌓여있기때문에 필수입니다.

 

첫번째로 매우 간단하게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가능한 에어스프레이를 이용해서 청소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격이 2,500원 밖에 안하는데다가 그냥 냉각핀에 대고 먼지만 털어주면 되기때문에 매우 간편한 방법입니다.

참고글 : http://scvlife.kr/3422714

 

두번째로는 에어컨 세정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역시나 상당히 간단한 편인데요. 이 세정제가 1개당 3,000원 정도 하는 편입니다…

 

 

실외기도 청소해주어야만

 

할게 정말 많죠…?

그래도…. 이렇게 클리닝을 해주면 전기요금도 아낄 수 있고,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다고 하니 실천해줍시다…

이전에 적은 실외기 청소 방법(click)에 대한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냥 전문청소업체에 맡기면 어떨까?

  • 1대당 40분 ~ 1시간 정도 소요
  • 1대당 50,000원 ~ 100,000원
  • 벽결이, 스탠드, 천장 시스템 매립형 등등 에어컨 사양에 따라서 다르다
  • 여러대를 신청 할 경우 할인 가능

 

이것저것 다 귀찮다면 1년에 한 번씩 전문 클리닝 업체를 부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정용 기준으로 50,000원 ~ 100,000원 밖에 안들기 때문에 매우 합리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필터, 냉각핀 및 기타 내부 청소를 모두 해주는 편이며 요금을 추가하시면 실외기까지 깔끔하게 클리닝 해준다고 하네요.

지역별로 매우 다양한 업체가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김붕도 블로그 © 2017 Frontier Th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