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붕도 블로그

잡동사니

정기예금 금리비교, 이자 높은 은행은 어디일까? ( 1금융권 기준 )





정기예금은 자금을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는 재테크 수단 중 하나입니다.

저도 금리가 높은 정기예금 통장에 꾸준하게 저축을 하고 있는 편이죠.

아마 대부분의 분들이 정기예금 통장 하나쯤은 가지고 있으실 것으로 압니다.

그래서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1금융권을 기준으로 정기예금 금리비교를 해보고, 정기예금 이자 높은 은행은 과연 어디인지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정기예금의 정의

 

  • 일정기간(3개월, 6개월, 1년 이상 등)을 사전에 정하고 그 기간내에는 환급하지 않을 것을 약정하여 일정 금리의 이자를 받는 재테크 상품
  • 이자는 만기일시 지급식, 월이자 지급식 두가지 방식이 있음
  • 적금이 매달 납입하는 것이라면, 정기예금은 계약 초에 일정 금액을 예치하는 것
  • 1금융권 정기예금의 금리가 낮기는 하지만 안정성때문에 많이 찾는 편임

 

정기예금이란 간단히 말해 계약초기에 일정 금액을 예치시키고 만기일까지 찾지 않는다는 조건 하에 일정 비율의 이자를 받는 것입니다.

적금은 매달 납입하게 된다면 정기예금은 처음에 한 번에 금액을 예치시킨다는 것이 큰 차이점입니다.

 

보통 3개월, 6개월, 1년 이상의 기간을 정해두고 예치를 하게되며 1금융권 기준으로 금리는 약 1.5%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적금과 정기예금은 금리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편이구요.

 

보통 2금융권의 금리가 높은 편이긴 하지만 안정성때문에 1금융권에 예치시키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저 역시도 왠만하면 1금융권에 넣어 놓는 편이죠.








1금융권 정기예금 금리 비교





출처 :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http://finlife.fss.or.kr/deposit/selectDeposit.do?menuId=2000100

 

1금융권 정기예금 금리를 비교한 자료로 1,000만원을 12개월동안 예치하였을때 이자금액이 얼마나 되는지를 산정한 자료로 이자 높은 은행 상품 순서대로 나열되어있습니다.

 

현재 가장 높은 이자를 쳐주는 은행은 카카오뱅크입니다.

세전 금리가 2.0%이며, 1000만원을 1년동안 예치 할 경우에 169,200원을 이자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정기예금은 세금을 떼기 때문에 세전금리와 세후금리가 차이나는 편입니다….

 

자료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시중은행의 평균적인 금리는 약 1.5% 정도입니다.

매우 낮은 수치라고 볼 수 있겠네요.

 

한국의 물가상승률이 2 ~ 3% 인 것을 감안한다면 금리가 가장 높은 카카오뱅크에 맡긴다 하더라도 오히려 마이너스인 셈입니다.

그래도 놀고있는 돈을 그냥 일반계좌에 넣어두는 것보다는 나은 수준이기는 합니다.

 

 

사실상 마이너스 금리인데 정기예금이 소용있을까?

 

  • 가장 안전한 재테크 수단이기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이자는 감수해야 하는 부분
  • 모든 자산을 예금에 넣기보다는 부동산, 주식, 가상화폐 등등 안전한 자산에 분산투자 해두는 것이 가장 좋아보임
  • 적금이나 예금이나 이자가 거의 비슷한 편이라 편한 방식으로 선택하면 될 것 같음
  • 물가상승률을 고려하면 마이너스 금리이긴 하나 안하는 것보다는 낫다는 것이 개인적인 의견

 

앞서 말씀드렸듯이 1금융권 예금은 상당히 안전한 재테크 수단입니다.

로우리스트 로우리턴이라고 보시면 되겠죠.

물가상승률을 감안한다면 마이너스 금리이긴 하지만 그만큼 안정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안하는 것보다는 낫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모든 자산을 예금에 넣지 마시고, 부동산이나 주식, 가상화폐 등등 기타 재테크 수단에 분산투자를 하시는 것이 현재로써는 가장 좋은 재테크 수단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물론 부동산, 주식, 가상화폐 등등의 추가 수단 역시 공부를 통해서 비교적 안정성있는 곳에 넣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식만 하더라도 크게 흔들리는 일 없이 튼튼한 회사에 투자를 하시게되면 커다란 수익은 아니더라도 일반 예금보다는 높은 수익을 얻어가실 수 있는 편입니다.

이 부분은 주식에대해서 공부해보시면 어느정도 감이 오시리라 보여집니다.

 

추가로 새롭게 뜨고 있는 재테크 수단인 가상화폐 역시 대장이라고 일컬어 지는 코인을 저점에 구매해두시면 장기적으로 바라보았을때 꽤 괜찮을 수익을 낼 수 있으리라는 것이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다만 가상화폐는 주식에 비해서 리스크가 커다란 편이므로 투자하기전에 심사숙고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Updated: 2017년 8월 19일 — 1:42 오후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김붕도 블로그 © 2017 Frontier Th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