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붕도 블로그

잡동사니

컴퓨터 캡쳐하는 방법,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간단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화면을 캡쳐하고 싶은 일들이 종종 생깁니다.

특히, 블로그에 글을 적으시는 분들은 더욱 더 많이 필요하실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컴퓨터(노트북 및 PC)를 사용하면서 캡쳐를 어떻게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윈도우 자체에 탑재된 기본적인 기능을 이용하는 것부터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까지 매우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윈도우 운영체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윈도우10 기본기능을 이용해 캡쳐하는법

 

  1. Windows 단축키 + Print Screen 단축키를 동시에 눌러준다.
  2. 화면이 깜빡이면서 현재 화면이 캡처된다.
  3. 내PC – 사진 – 스크린샷 폴더를 확인하면 캡처한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다.

 



윈도우10의 기본적인 스크린캡쳐 기능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아마 윈도우7에서도 동일하게 작용 할 것 입니다.

평소에 게임 좀 즐기셨던 분들이라면 이미 알고있는 기능일지도 모르겠네요.

캡처한 화면을 간단하게 편집하시고 싶은 분들은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그림판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화면캡쳐를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

 

1. 칼무리

스크롤 캡쳐까지 간단하게 가능한 칼무리 소개 ( click )

 

제가 이전에 작성한 글을 참고하시면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한 프리웨어(Freeware)이며, 윈도우10 및 윈도우7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맥OS에서도 사용이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

 

기본적인 전체화면 캡처부터 시작해서 활성중화면, 웹페이지(스크롤 캡처), 영역화면, 동영상 캡처까지 가능합니다.

동영상 기능은 제가 사용을 해보지 않아서 뭐라고 말씀드리긴 어렵겠네요.

아무튼 캡쳐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 중에서는 가장 추천해드리고 싶은 프로그램입니다.

 

 

2. 윈도우10 캡쳐 도구

 

윈도우10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캡처도구입니다.

자유형, 사각형, 창, 전체화면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우 기본적인 프로그램이지만 사용하기가 편리한데다가 굳이 따로 설치 할 필요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가 칼무리와 윈도우10 캡처 도구를 모두 사용해본 결과로는 칼무리 쪽이 아무래도 좀 더 낫더군요.

사용하시기에 따라서 윈도우10 기본 캡처 프로그램이 낫다는 분들도 계실듯 하긴 합니다. 참고하시길…..

 

 

3. 크롬 화장 프로그램


크롬(Chrome) 웹스토어 ( https://chrome.google.com/webstore/category/extensions )에 접속하셔서 ‘Capture’로 검색하시면 정말 다양한 캡처관련 확장 프로그램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크롬을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웹페이지에서 바로 사용이 가능하기때문에 편리하죠.

다만 제가 몇 개의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해본 결과 제대로 캡처가 안된다거나… 업데이트가 지속되지 않는 프로그램들이 많은 편이라서 크게 추천해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앞에서 소개해드린 칼무리와 윈도우10 캡처도구가 있는데 굳이 크롬(Chrome)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종종 노트북에서는 어떻게 캡처를 하나요? 하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일반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이나 캡처 하는법은 동일합니다. 제가 소개해드린 방법을 이용하시면 노트북에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동영상 캡쳐를 하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

  • 반디소프트 꿀캠을 이용하면 동영상을 캡처하여 움짤(GIF)을 제작 할 수 있다.
  • 10초 길이의 Capture는 무료로 사용가능
  • 10초 이상의 Capture는 유료(₩ 29,700) 결제를 하여야만 사용가능
  • 화질 저하없이 사용이 가능한 추천 프로그램

 

제가 동영상을 캡쳐 할 때 사용하는 추천 프로그램입니다.

반디집, 꿀뷰 등으로 유명한 반디소프트에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로 사용법도 매우 간편한데다가 화질저하없이 원하는 동영상의 화면을 움짤(GIF)로 제작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작성하도록 하겠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의하실점은 10초 길이의 캡처를 만드는 것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10초가 넘는 길이의 캡처를 만드시려면 29,700원을 내시고 유료인증을 받으셔야만 합니다. 저는 유료로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뭐… 대부분의 동영상 캡처들이 10초를 넘지 않기때문에 라이트하게 사용하시는 분들은 무료버전만으로도 충분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꿀캠을 이용해서 제가 직접 동영상을 캡처해보았습니다.

요즘 프로듀스48을 재미있게 보고 있어서… 한 번 말들어 보았습니다. 움짤의 주인공은 현재 프로듀스48에 참가중인 치바 에리이 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화질저하 없이 매우 깔끔하게 제작이 가능하며, 취향에 따라서 뽀샤시, 흑백, 세피아, 감마 등의 추가 효과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결론

  • 컴퓨터 캡쳐는 칼무리, 윈도우10 캡처도구만 기억하자
  • 동영상 캡처는 꿀캠만 기억하도록 하자
  • 해당 포스팅은 윈도우 운영체제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Updated: 2018년 7월 8일 — 8:31 오후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김붕도 블로그 © 2017 Frontier Th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