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붕도 블로그

잡동사니

키네시오 테이핑 요법, 테이핑 테이프의 효과와 후기





일반적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은 손목, 어깨, 허리 등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파스를 찾곤 합니다.

저 역시도 손목 염좌로 한참 고생할때 주구장창 파스만 붙이며 낫기를 바라곤 하였는데요.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제가 손목 염좌로 고생하였을때 정말 많은 효과를 보았던 키네시오 테이핑 요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테이핑 요법이 대체 무엇인지부터 시작해서 붙이는 방법, 파는곳, 가격, 효과 등등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이핑 테이프

 

키네시오 테이핑 요법

 

  • 접착성이 있는 테이프를 이용하여 신체의 해부학적 특성, 운동기능적 특성, 각 부위의 크기와 형태 등을 고려하여 감아주는 처치법
  • 영어로는 Sports taping 이라고 불리운다
  •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판매되며 가격은 약 5,000원 ~ 8,000원 정도
  • 운동 선수들이 부상 방지 및 운동 효과의 상승을 위하여 많이 사용한다
  • 최근에는 많이 대중화되어 운동을 하는 일반인들도 많이 사용하는 편

 

키네시오 테이핑 요법이란 접착성이 있는 테이프를 이용하여 부상을 방지하거나 통증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처치법을 의미합니다.

기존에는 운동선수들이 많이들 사용하던 방법이었는데 최근에는 일반인들 역시도 많이들 사용하는 편입니다.

 

영어로는 Sports taping이라고 부르며,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약국이외에 파는 곳으로는 인터넷 쇼핑몰이 있겠습니다.

가격은 약 5,000원 ~ 8,000원 정도로 저렴한 편이며 한 번 구매하면 2주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손목, 허리, 발목, 어깨 등등 테이프를 붙이고자 하는 부위에 따라 붙이는 방법이 다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테이핑 요법 효과

 

  1. 인체의 관절 운동을 제한하여 운동을 해도 되는 부분까지만 관절을 움직이도록 하는 가동제한의 효과
  2. 관절을 고정하고 골격 구조를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하는 효과
  3. 근육의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압박하는 효과
  4. 인대 또는 힘줄(건)이 더욱 큰 힘을 낼 수 있도록 보호하거나 도와주는 효과
  5. 근골격계 문제로 인한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

 

일반적으로 키네시오 테이핑 요법이 가지고 있는 효과는 근골격계 문제로 인한 통증을 줄여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손목 염좌, 허리 통증, 어깨 통증, 인대가 늘어났을때 등이 있을때 파스 대신 테이핑 테이프를 붙여주시면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운동이나 일을 할 때 부상을 방지하고 더욱 큰 힘을 낼 수 있도록 보호해주거나 도움을 줍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테이핑 테이프가 근육이 할 일을 일부 대신해줌으로써 부상을 방지해준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반인이 스스로 테이핑 요법을 하였을때의 통증 감소 효과는 60%, 전문가가 실시 하였을때의 통증 감소 효과는 70%라고 합니다.

이로 보았을때 처음 접하는 일반인 분들도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테이핑 테이프 붙이는 방법

 

ⓐ 손목

 

ⓑ 발목

 

테이핑 테이프를 구매하시면 붙이는 방법이 설명서로 동봉되어 있는데요.

해당 설명서에 있는대로 붙이시기 보다는 유튜브에 붙이고자 하는 부위를 검색하셔서 붙이시는 것이 훨씬 좋겠습니다.

설명서에는 너무 간단한 방법으로 되어 있어서 큰 도움이 되지는 않더라구요.

 

개인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았던 방법들이 나열되어 있는 유튜브 채널을 링크해놓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배드민턴을 위한 테이핑법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oaHBGLRYiU9rR9f3JEVOdox3ufnBDqwX

 

 

키네시오 테이핑 요법 후기

 

아텍스 테이프

제가 약국에서 구매해서 사용했던 아텍스 테이프입니다.

지금까지도 꾸준하게 사용중이며, 추천해드리고 싶은 제품입니다.

 

저는 손목 염좌가 심하여 약 2주간 테이핑 테이프를 붙였습니다.

기존에는 파스를 이용해보다가 큰 효과가 없어서 약국에서 테이프를 구입하여 붙여보았습니다.

8,000원에 구매하였으며 동네 약국에서 구입하였습니다.

 

위에 링크해놓은 동영상을 참고하여 처음 붙여보았는데 생각 이상으로 효과가 상당히 좋았습니다.

일단 테이프를 붙이고 나서 통증이 많이 줄어들었으며, 일을 하거나 운동을 할 때에도 도움이 많이 되어 지금까지 쭈욱 사용하는 중입니다.

혹시나 저처럼 염좌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 구매하셔서 직접 붙여보시기를 강력하게 추천해드립니다. 파스보다 훨씬 좋습니다.

 

제가 구매했던 아텍스 테이프는 한 칸당 5cm 총 5m 길이의 제품으로 약 100칸정도 있었습니다.

손목 염좌를 위해서 매일 테이프 12칸을 사용하여 약 2주간 사용하니 모두 떨어지더군요.

 

참고로 테이핑 테이프는 물에 뭍더라도 말리면 사용하는데 큰 지장이 없는 편이긴 한데요.

가능하다면 하루에 1번씩 갈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손목, 발목, 팔꿈치, 어깨, 허리 등 근골격계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미루어볼때 파스보다 효과가 월등히 좋았습니다.

특히, 운동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 번 사용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Updated: 2018년 2월 11일 — 10:18 오후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김붕도 블로그 © 2017 Frontier Th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