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붕도 블로그

잡동사니

프리랜서의 어원과 정의에 대하여





시대가 변해감에 따라 사람들이 일을 하는 형태도 매우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눈에띄는 것이 프리랜서(Freelancer)라는 근무형태입니다.

요즘에는 프리 형태로 출근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일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는 블로거, 프로그래밍을 하는 프로그래머, 컨텐츠를 제작하는 유튜버 등등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Freelancer의 모습들이죠.

 

 

 

 

프리랜서 어원

영어단어 freelance의 어원은 중세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중세시대에는 왕이나 귀족이 전쟁마다 용병단과 계약을 하여 전쟁에 임하였는데, 그들 중 용병단과 떨어져 전장에서 전투를 벌이는 병사들이 있었다. 당시는 창 기병(Lancer)이 자신의 보병이나 궁병을 데리고 있는 형태가 많았으므로 계약 시 창 개수가 하나의 전투단위로 계산되었다. 아직 적과 계약을 하지 않은(free) 전투 단위(lance)를 가리키는 말로 Freelance가 사용되었다. 당시는 군인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근세 이후 사용처가 바뀌게 되었다.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D%94%84%EB%A6%AC%EB%9E%9C%EC%84%9C

 

저도 이번에 글을 작성하면서 새롭게 알게된 사실인데요.

Lancer가 우리가 흔히 알고있었던 중세시대의 창을 든 기병이 맞다고 하는군요.

프리랜서라는 말의 어원은 중세시대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프리랜서 정의

프리랜서(Freelancer)는 특정 기업이나 단체, 조직에 전담하지 않고,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이용해 사회적으로 독립적인 개인 사업자를 말한다.

개인 사업자는 종합소득세 납부 대상자인데 프리랜서라는 호칭을 사용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종합소득세 세액계산흐름도[1]를 작성할 정도가 되지 않는다.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D%94%84%EB%A6%AC%EB%9E%9C%EC%84%9C

프리랜서 free-lancer
일정한 소속이 없이 자유 계약으로 일하는 사람. ‘비전속’, ‘비전속인’, ‘자유 계약자’, ‘자유 기고가’, ‘자유 활동가’로 순화.(자유직업자.)

출처 : https://ko.dict.naver.com/#/entry/koko/e42bb39cdf3e44b2a980403255db736f

 

프리랜서를 쉽게 풀어서 말하자면 자신의 기술 또는 능력을 이용해서 자유롭게 일을하는 사람들이라고 정의 할 수 있겠습니다.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직업으로 보자면 유튜버, 블로거, 만화가, 소설가, 작곡가 등이 있겠네요.

 

고용이 불안전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능력이 뛰어날 경우 일반 직장인에 비해서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출근, 퇴근 시간에 얽매이지 않기때문에 자기 마음대로 시간을 쓸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죠.

철저한 능력제이기 때문에 특별한 기술이 있다거나 능력이 있지 않은 이상은 함부로 뛰어들기 어렵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프리랜서로 일해보니

 

제가 현재 Freelancer로 일하는 중입니다. 소득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꽤 오랫동안 자유롭게 프리로 일하는 중입니다.

저는 따로 사무실을 구하지 않고, 집에서 일을 하는 편인데요. 출퇴근 시간이 정해져있지 않다보니까 쉽게 나태해지는 편입니다.

일할때는 열심히 하다가도 컨디션이 안좋으면 하염없이 쉬기만 하기도 하고… 덕분에 소득도 달마다 편차가 심한 편이죠.

이게 자기관리가 칼같은 사람이 아닌이상은 대부분 이렇다고 하더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따로 사무실을 구해서 출근, 퇴근 시간을 정해두고 일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자유롭게 일하는게 얼핏보면 좋아보이기는 하지만 정년도 보장이 안되는데다가 세금처리도 직접해야하고 여러모로 골치아픈점이 많습니다. 가장 심각한게 은행에서 대출 받기가 참 힘들다는 점입니다. 물론, 가능이야하겠지만 한도도 적게 나오는데다가 금리도 일반 직장인들에 비해서 높은 편입니다.

 

관련글 : 프리랜서 대출을 1금융권에서도 받을 수 있을까? 한도는?

 

솔직한 심정으로 정규직으로 갈수만 있다면 가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네요.

혹시라도 이 글을 읽는 분들중에 프리전향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신중하고 생각해보시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Updated: 2019년 9월 10일 — 10:20 오후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김붕도 블로그 © 2017 Frontier Th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