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붕도 블로그

잡동사니

햇살론 대출 받으면 신용등급 하락 할까요?





일단, 간단하게 결론부터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 대출을 받으면 신용등급은 하락하게 됩니다. 햇살론 뿐만 아니라 기타 모든 대출을 받게되면 신용점수가 하락하게 되고 이로 인해서 신용등급이 떨어지게 됩니다. 점수 하락폭이 적은 경우에는 등급이 떨어지지 않고, 유지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신용평가회사 에서 각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한 등급. 신용거래시 연체 유무, 금액, 기간, 다중채무 등을 종합하여 정해진다. 나이스지키미와 올크레딧 모두 평가 항목과 반영율이 대동소이하다.

출처 : https://namu.wiki/w/%EC%8B%A0%EC%9A%A9%EB%93%B1%EA%B8%89

신용등급은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존재하고 있으며, 1등급 만점이 1000점입니다. 보통 나이스지키미, 올크레딧에서 조회한 점수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점수에 따라서 등급이 메겨지게 됩니다.

신용등급이 떨어지게되면 각종 대출 이용이 힘들어지게 되고, 신용카드 발급 역시 힘들어지게 되는데요. 햇살론을 받아서 등급이 하락되었다고 해서 너무 두려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연체없이 꾸준하게 갚아나가고, 신용거래를 꾸준하게 하게되면 다시 상승하게 되오니 연체만 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 햇살론 대출 한도 및 금리 관련 무료 상담받기 (click) ]

 

 

신용등급에 대한 이해

 

신용등급은 해당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존재하며, 1등급 만점이 1000점입니다. 나이스, 올크레딧 두가지 홈페이지의 기준이 조금씩 다르니 가능하면 양사 모두 조회를 해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통 1등급 ~ 3등급 정도면 등급이 높다고 보시면 되고, 4등급 ~ 5등급 까지는 무난한 수준이며, 6등급이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마지노선 등급입니다. 햇살론과 같은 서민금융대출의 경우에는 7등급 까지도 승인이 난다고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서 1등급에 신용점수가 1,000점인 사람이 대출을 받게되면 대출금액, 금리 등의 요건에 따라서 신용점수가 떨어지게 됩니다. 점수 하락폭이 크지 않다면 1등급으로 유지되겠지만 대출금액이 커서 신용점수가 150점 가까이 떨어진다면 등급이 2등급으로 하락하게 되는 것이죠.








햇살론을 받으면 신용등급이 얼마나 하락할까?

  • 대출금액, 대출금리 등에 따라 하락폭에 차이가 있음
  • 보통 신용점수는 90점 하락, 많이 떨어질 경우에는 150점까지도
  • 신용등급은 1 ~ 2등급 정도 하락하는 것으로 보여짐

 

서론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햇살론도 대출에 속하기 때문에 돈을 빌리는 것과 동시에 신용점수와 등급이 하락하게 되는데요. 점수로는 보통 90점 ~ 150점 가량 떨어지고, 등급으로는 1 ~ 2등급 정도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전에는 1금융권에서 햇살론을 받는지, 저축은행과 같은 2금융권에서 햇살론을 받는지에 따라서도 신용점수 하락폭에 차이가 있었는데요. 금융 시스템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서 작년부터는 제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더라도 하락폭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게 바뀌었다고 합니다. 관련 뉴스를 첨부해놓았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글로 햇살론 대출 자격조건과 필요한 서류들에 대해서 작성해둔 것이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을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신용등급을 높이는 방법은?

 

ⓐ 대출금을 연체없이 제때제때 갚는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확실한 방법입니다. 대출로 빌린돈이나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연체하지 않고 제때 상환한다면 신용점수는 자연스레 올라가게 됩니다. 참고로 10만원 이상의 금액을 영업일 기준으로 5일 이상 연체하게 되면 단기연체로 분류되게 되는데요. 이 단기연체도 신용등급 하락에 주요한 원인이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원리금,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계좌에서 빠져나가는 날짜를 체크해두시고 매달 제대로 상환이 되었는지 확인해주시는게 좋습니다.

 

ⓑ 신용카드를 사용한다. 1개만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신용거래실적이 어느정도 있어야만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신용카드를 1개 정도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물론, 신용카드를 사용하시고 나서 금액은 제때 상환을 해주셔야만 합니다.

또한, 너무 무리해서 신용카드를 사용 하실 필요는 없고 적당한 수준에서 꾸준하게 사용하고 상환해나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 체크카드는 1개만 꾸준히 사용한다.

체크카드를 월 30만원 이상 6개월 ~ 12개월 동안 꾸준하게 사용하시면 신용점수 가점을 4점 ~ 40점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3가지 정도만 지켜주셔도 하락한 신용등급을 원래대로 복구하실 수 있습니다.

상당히 많은 분들이 신용등급이 떨어지면 다시 올리기 어렵다고 생각을 하시는데요. 돈만 제대로 갚고, 신용거래만 꾸준하게 하시면 생각보다 빠르게 올라가는 것이 신용등급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단기연체든 장기연체든 연체만 안하시면 됩니다.








Updated: 2020년 7월 7일 — 10:28 오후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김붕도 블로그 © 2017 Frontier Th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