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붕도 블로그

잡동사니

1금융권 적금 이자 높은 은행, 자유적금 및 정기적금 금리비교





적금은 정기예금과 함께 재테크의 기본적인 상품 중 하나입니다.

금융기관에 일정기간동안 일정 금액을 넣은 다음에 이자를 붙여서 찾는 상품인데요.

굉장히 많은 분들이 재테크를 위해서 저축통장을 사용하고 있는 편입니다.

오늘의 재테크 포스팅에서는 1금융권 적금 이자 높은 은행과 자유적금, 정기적금의 금리비교를 통해서 어떤 은행에 넣어야 최고의 효율(?)을 볼 수 있는 것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자유적금 vs 정기적금, 차이점이 무엇일까?

 

  • 자유적금은 만기까지 월저축액 한도내에서 횟수, 금액제한없이 저축하는 것
  • 정기적금은 만기까지 매월 일정금액을 저축하는 것
  • 자유적립식이나 정기적립식이나 이자 및 금리 차이는 없는 편
  • 은행 상품마다 정기적립식, 자유적립식으로 나뉘어짐

 

자유적금은 이름 그대로 만기까지 월 저축액 한도내에서 마음대로 저축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정기적금은 매달 일정 금액을 저축하는 것이죠.

 

두가지 상품 모두 금리, 이자 부분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각 은행의 상품마다 정기적립식, 자유적립식으로 나뉘어지는 편이죠.

 

즉, 같은 신한 BANK이라고 할 지라도 정기적립식 상품이 있고 자유적립식상품이 따로 있는 편입니다.

자신이 편한 상품으로 가입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금융권 적금 이자 높은 은행 순위

 

1금융권 적금 이자 및 금리

출처 :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http://finlife.fss.or.kr/installment/selectinstallment.do?menuId=2000101

 

1금융권 기준으로 자유적립식, 정기적립식, 단리, 복리 상품 모두를 포함하여 금리가 높은 순서대로 정리해놓은 표입니다.

금융감독원에서 가져온 자료이기때문에 정확한 자료라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월 저축금액 100만원, 저축 예정기간 12개월, 총 저축금액 1200만원으로 설정해놓고 뽑아보았는데요.

매달 100만원씩 적금에 쏟아붓는다고 해도 받을 수 있는 이자는 약 11만원입니다.

참담한 수준이군요….

 

[ 1금융권 정기예금 금리비교 ] http://wp.me/p8nr2L-bL

이전 글에서 1금융권 정기예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적금이나 정기예금이나 이자, 금리 부분에서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예금이나 적금이나 가장 많은 금리를 쳐주는 뱅크는 현재 기준으로 카카오뱅크인데요.

혹시라도 재테크를 시작해보고 싶은 분들은 카카오뱅크를 권해드리고 싶네요.

1금융권인데다가 예금자 보호법으로 5,000만원까지 보호가 되기때문에 안전합니다.

 

덧붙여서 정기적립식, 자유적립식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앞에서 설명해드렸듯이 자신의 취향이나 금리를 보고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단리 상품 vs 복리 상품?

보통 적금 상품은 1 ~ 2년을 만기로 설정하고 쏟는 편인데요.

2년 이내의 상품일 경우에는 단리나 복리나 차이가 없습니다.

즉, 2년 이내 상품에 가입 할 시에는 단리, 복리를 따지기보다는 무조건 금리가 높은 은행상품에 넣으시면 됩니다.

3년 이상 적금을 부을 예정이시라면 복리계산기를 이용하셔서 직접 계산해보시고 단리상품과 비교해보신 이후에 가입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축은행 vs 1금융권, 어디에 돈을 넣어야 할까?

 

  • 저축은행 역시 예금자보호법을 통해 원리금 5,000만원까지는 보호가 됨
  • 저축은행은 1금융권에 비해서 금리가 1% 정도 높은 편
  • 원리금 합계가 5,000만원 이하라면 저축은행도 나쁘지 않은편
  • 저축은행 부도시에 돈을 돌려받기까지 3개월 이상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만 함

 

일단 저축은행도 예금자보호법을 통해서 원금과 이자를 합친 원리금 5,000만원까지는 보호가 되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5,000만원을 넘어가는 금액에 대해서는 보상이 안될수도 있기때문에 저축은행을 통해 재테크를 진행하시려면 원리금을 계산하셔서 최대 5,000만원 이하의 금액만 넣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덧붙여서 저축은행이 부도할 경우에는 예금자 보호법으로 보호를 받는다 하더라도 돈을 돌려받기 까지 3개월 이상 걸리게 되므로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11년 저축은행 사태에서는 저축은행 7곳이 금융위원회로부터 영업정지 처분을 받게된 사태입니다.

불과 6년전이야기이지만 당시 엄청난 혼란이 야기되었었는데요.

당시 저축은행에 5,000만원이 초과되는 예금을 넣었었던 분들은 상당히 커다란 피해를 입은 적이 있습니다.

5,000만원이 넘는 금액에 대해서는 34%만 보상을 해줬다는 이야기도 있구요…

 

따라서 금리가 높다고 해서 무조건 저축은행에 넣으시면 안됩니다.

금융기관별로 따로따로 원리금 최대 5,000만원까지만 넣어두시고, 은행을 다르게 하셔서 통장을 관리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는 2011년에 저축은행 사태를 눈앞에서 목격했기때문에 금리가 낮더라도 무조건 1금융권만 사용하는 편입니다.

당시에 뉴스에서 울고불고 난리도 아니었던 기억이 나네요…

저라도 하루아침에 저금해놓은 돈이 날아가버린다면 진짜 눈물났을것 같습니다.

 

 

대학생 적금 추천 상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앞서 말씀드렸지만 예금, 적금을 포함해서 가장 높은 금리를 보여주는 1금융권 뱅크는 카카오뱅크입니다.

기간, 금액도 마음대로 설정이 가능하고, 이자가 가장 많이 쳐주기때문에 대학생 분들에게 가장 추천해드리고 싶은 상품입니다.

 

계좌를 만드는데는 대략 15 ~ 20분 정도 걸리며, 매우 간편하게 저축이 가능합니다.

특히, 매일 적은 금액을 넣더라도 효과를 볼 수 있는 상품이라서 대학생 분들에게 정말 매력적인 상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는 일단 일반 입출금통장만 만들어둔 상태인데요.

추가로 돈의 여유가 생긴다면 저 역시도 한 번 사용해보고 싶은 재테크 상품이라 생각됩니다.








Updated: 2017년 8월 20일 — 1:26 오후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김붕도 블로그 © 2017 Frontier Th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