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붕도 블로그

잡동사니

7급 공무원 연봉 정리, 실수령액과 각종 수당 포함





공무원 시험은 크게 9급, 7급 두가지 급수가 존재합니다.

보통 많은 수험생들이 9급을 준비하는 편이며, 공부에 자신이 있다하는 수험생들이 7급 준비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오늘의 취업 포스팅에서는 실수령액과 각종 수당을 포함시킨 7급 공무원의 연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대체 합격하게 되면 얼마만큼의 돈을 받게 되는 것인지 궁금하네요.

 

 

 

2017년 공무원 봉급표 ( 기본급 )

 

null

 

2017년도 공무원의 급수별 봉급표입니다.

각종 수당을 제외한 기본급이 표시되어 있는 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칠급 1호봉의 기본급은 1,731,400원으로 9급 1호봉에 비해서 약 30만원 가량 높은 월급을 받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해당표만 보게되면 월급이 정말 짜긴 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보통 공뭔들의 월급은 위의 봉금표에 명시된 ( 기본급 + 수당 ) 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공무원들이 받는 각종 수당

 



 

칠급, 9급 공무원들이 받게 되는 수당입니다.

기본급과 이 수당이 합쳐지면 실제 연봉, 월급이 나오는 것이죠.

이 때문에 직렬에 따라서 받는 연봉의 차이가 어느정도 있는 편입니다.

한 예로 외국에서 주로 근무하는 외무영사직 같은 경우에는 해외에서 근무하는 수당덕분에 월급이 다른 직렬에 비해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반면에 일반행정직, 교육행정직 같은 경우에는 수당을 챙기기 힘들어서 월급이 다른 직렬에 비해서 낮은 편이구요.

 

 

7급 공무원에는 어떤 직렬들이 있을까?

 

일반행정직, 사회복지직, 교육행정직, 세무직, 회계직, 관세직, 교정직, 검찰사무직, 출입국관리직, 외무영사직, 기계직, 전기직, 화공직, 농업직, 임업직, 토목직, 건축직, 전산직, 통신기술직이 7급을 뽑는 직렬들입니다.

 

모든 직렬이 칠급을 선발하는 것은 아니고 직렬에 따라서 9급만 뽑는 경우도 있습니다.

외무영사직, 감사직은 아예 9급을 선발하지 않고 칠급만 뽑는 특이한 케이스입니다.

그만큼 다른 시험에 비해서 난이도가 무진장 높다고 합니다.

 

 

7급 공무원이 받는 실수령액은 얼마나 되는건가요?

 

7급 공무원 실수령

 

  • 2008년도 칠급 모든수당 합쳐서 2900만원 정도 받았습니다.
  • 현직 행정칠급입니다. 초과근무 한 달 평균 40시간정도 찍어서 작년에 최초로 3000넘었습니다.
  • 외무영사직 7급 1호봉 오사카 주재 세전 5,000만원 가량 ( 재외근무수당 때문에 )
  • 일반행정직 칠급 1호봉 세전 2,400만원 ( 월급 190만원 정도 ) 풀야근시 2900만원 정도

 

이제 막 첫 임용을 한 7급 1호봉이라면 세금떼고 2000만원 후반대 정도의 연봉을 받는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월급으로 치면 매달 세금띠고 170만원 정도 받는 셈이네요.

9급 공/무/원이 받는 연봉과 비교해보면 높은 편이기는 한데 대기업이나 공기업에 근무하는 사람들과 비교해본다면 확실히 짜긴 짜네요…

그래도 호봉이 올라갈수록 받는 급여가 상승하는 것은 물론 정년이 보장되기 때문에 나름 괜찮다고 봅니다.

 

위에서 외무영사직의 경우에는 재외근무수당때문에 연봉이 높게 책정된것입니다.

외무영사직은 2 ~ 3년마다 순환해가며 해외에서 근무를 하게 되는데 이게 보통 일이 아니라고 하더라구요.

 

아무튼 각 직렬별로 받는 연봉에 있어서 차이는 있지만 처음 임용을 하게 된 7급 공/무/원은 대략 3000만원 정도를 연봉으로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편하실 것 같습니다.

 








Updated: 2017년 3월 29일 — 9:25 오전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김붕도 블로그 © 2017 Frontier Th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