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붕도 블로그

잡동사니

9급 환경직 공무원 시험과목, 가산점, 하는일 ( 기술직입니다 )





환경공무원은 이름에서 한 번에 알 수 있듯이 ‘환경’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입니다.

7급, 9급 두가지 직렬로 선발하며 지방직, 국가직 모두 채용합니다.

특별한 자격조건은 없고, 공개경쟁 제한경쟁 두가지 전형이 있는 편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9급 환경직 공무원 시험과목, 가산점, 하는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환경오염에 대해서 관심이 많으셨던 분들에게 권해드리고 싶은 직렬입니다.

 

[ 자격증정보센터 ] – 환경직 기출문제 및 관련정보(출제경향, 시험노하우등)를 무료로 제공해주는 곳

 

null

 

 

환경직 공무원이 하는일 및 업무

 

환경직공무원은 각종 환경오염으로부터 우리 국토를 보전하여 국민들이 보다 쾌적한 자연, 맑은물, 깨끗한 공기속에서 생활할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나아가 지구환경 보전에 기여하여 하나뿐인 지구를 보전하는 것이 임무입니다.

환경직공무원이 하는일은 환경 관련업종의 인허가를 하는 업무와 관할구역 청소부분을 관리하는 업무, 대기가스 배출신고, 수질관리 등의 업무를 합니다.

 

간단히 축약해서 말씀드리자면 환경과 관련된 인허가를 관리하고 환경오염과 직결되는 대기가스, 수질 등을 검사하고 관리하는 업무가 주요 하는일 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평소에 환경과 관련해서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지원하시는 것이 좋겠죠.








9급 환경직공무원, 시험과목은 몇 개 일까?

 

  • 공개경쟁 : 국어, 영어, 한국사, 화학, 환경공학개론 ( 과목별 20문항, 5지선다형 )
  • 제한경쟁 : 환경공학개론, 화학, 환경보건
  • 7급 환경직 시험과목 : 국어, 영어, 한국사, 전달현산, 화학개론, 화공열역학, 반응공학

 

9급 환경공무원 시험과목은 보시는 바와 같이 총 5과목입니다.

제한경쟁은 특채라는 것인데요. 워낙 뽑는 인원도 적고 채용시기도 불규칙적이라서 별로 권해드리고 싶진 않네요.

대부분의 9급 환경직들은 공개경쟁 시험을 통해서 뽑힌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7급은 보시다시피 7과목을 공부해야 됩니다. 역시나 뽑는 인원수가 매우 적기 때문에 대부분 9급에 응시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환경직 최신기출문제, 출제경향분석, 시험노하우 무료신청하기

 

※ 무료자료신청을 하시면 아래와같은 자료와 안내가 가능합니다!
① 2017년 시험일정 및 채용인원 확정시 빠른안내
② 2016년 각 지역별 상세 경쟁률 및 커트라인 안내
③ 모의고사와 최신기출문제 무상제공
④ 시험과목별 상세 공부방법과 합격 노하우 지원
⑤ 전문학원 및 인강/ 전문교재등 상세안내 지원

 

[ 환경직 시험 관련정보 및 기출문제 무상지원받기 (무료신청) ]

 

 

9급 환경직공무원이 받을 수 있는 가산점 자격증 리스트

 

null

 

해당자격증 소지자 가산점 3%, 5% 적용

 

환경공무원은 특수하게도 관련직종 종사자, 관력학과 졸업자분들이 많이들 지원하는 편입니다.

이 때문에 수질환경, 대기환경, 소음진동, 폐기물처리 산업기사 등의 가산점 자격증을 따고 응시하기 때문에 기본 가산점 3점 ~ 5점을 먹고 들어가는 셈이죠.

공무원 시험에서 가산점 5점은 문제 3개를 맞추는 것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이 정도는 공부량으로 승부를 보시면 충분히 맞출 수 있기는 있는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굳이 가산점을 더 받으려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보다 없으면 없는대로 시험과목에만 집중하시는 것이 훨씬 나아보입니다.

 

 

9급 공무원 준비기간은 어느정도로 잡아야 할까?

 

공무원 시험강사들이 하는 말이 있습니다.

9급 시험은 순전히 암기과목이고 1년 ~ 2년 이내로 승부를 봐야만 하는 시험이라고 말이죠.

 

이게 왜 그런가 하면…. 공무원 시험공부를 하면서 얻게되는 지식들은 공뭔 시험말고는 써먹을 곳이 없습니다.

합격을 하면 정말 좋지만 합격하지 못하면 그냥 시간만 낭비한 셈이 되버리는 것이죠.

1년, 2년, 3년…. 점점 시간만 지나가면서 장수생으로 들어가게 되면 나이가 차서 취직도 힘들어지고 정말 남는 방법이 시험합격 밖에 남지 않게됩니다.

따라서 시험공부를 하시려면 빠르면 1년, 늦어도 2년 이내에 합격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도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노량진 고시촌에 들어가기 보다는 집에서 인강듣고 독서실 가서 공부하는것을 권해드립니다.

요즘은 인터넷 강의가 워낙 잘되어 있어서 굳이 돈내고 노량진까지 갈 필요가 없어요.








Updated: 2017년 3월 27일 — 12:44 오후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김붕도 블로그 © 2017 Frontier Th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