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붕도 블로그

잡동사니

NH농협 e-채움공무원가계자금 대출, 군무원도 신청가능





어떤 상품일까?

 

NH농협 e-채움공무원가계자금 대출은 현직 공무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신용대출’ 상품입니다.

농협 인터넷뱅킹에 가입되어 있으신 고객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한도가 최대 5,000만원 이내입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e-채움공무원가계자금 대출이 어떤 상품인지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대상 ( 자격, 조건 )

  • 인터넷뱅킹 가입고객으로 다른 은행에서 동일 종류의 대출(퇴직사실 통보조건)을 받지 아니한 공무원연금법 적용대상 현직 공무원 ( 군무원 포함 )

 

해당 상품을 신청하시려면 일단 NH농협 인터넷뱅킹에 가입이 되어 있으셔야 합니다. 인터넷뱅킹에 가입이 안되어 있으신 분들은 농협 영업점을 방문하셔서 신청 하신 후에 해당 상품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e-채움 가계자금 상품은 한도가 퇴직금을 기반으로 산출되는 상품으로 타 은행에서 동일 종류의 대출(퇴직사실 통보조건)을 받지 않으셔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규직 공무원 뿐만아니라 단기재직공무원(계약직) 분들도 신청이 가능하긴한데 한도가 매우 적은 편입니다.

 

 

기간

  • 최장 10년 이내(정년 해당년도 이내)
    – 일시상환 : 1년이내(1년 단위로 연장 가능)
    – 할부상환 : 10년이내
    – 종합통장(마이너스통장) : 1년이내(1년 단위로 연장 가능)

 

대출기간은 최장 10년이며, 정년퇴직 해당년도 이내까지만 빌리 실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주의하셔서 신청하시기전에 자금 계획을 수립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기일시상환, 원(리)금균등할부상환, 마이너스통장 3가지의 상환방식을 선택 하실 수 있습니다.

 

 

한도

  • 공무원연금취급기관장이 확인한 『금융기관 알선대출 융자추천서』상 퇴직금예상액의 1/2범위 내에서 최고 5천만원 이내
  • 단기재직공무원의 경우 재직기간 1년~3년 미만은 5백만원, 3년 이상은 10백만원 이내에서 지원 가능

 

e-채움 공무원 대출은 퇴직금예상금액의 1/2 범위내에서 최대 5,000만원까지만 빌리실 수 있습니다. 현재 자신의 퇴직금이 얼마나 나올지를 계산해보시면 대략적인 한도를 알아보실 수 있겠습니다. ( 신용등급, 기본 부채, 현금서비스 등의 조건에 따라 한도가 적어질 수도 있음 )

단기재직공무원(계약직) 분들은 재직기간에 따라서 한도가 500만원 ~ 1,0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금리 및 이자

 

농협은행 공식 홈페이지에는 ‘금리관련 자세한 사항은 영업점 직원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라고 적혀있는데요.

제가 기사에서 찾아보니 2013년 기준으로 4.67%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공무원(군무원 포함)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기때문에 금리가 낮은 편이라는 것을 감안할때… 지금 현재도 최저 금리가 약 4%대에 머무르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금리를 알고싶으신 분들은 가까운 농협에 방문하시거나 전화로 물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인지세 및 기타 수수료

  • 인지세 : 인지세법에 의해 대출약정 체결시 납부하는 세금으로 대출금액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 각 50%씩 고객님과 농협은행이 부담합니다.
    – 5천만원 이하 : 비과세
    – 5천만원 초과 1억원 이하 : 7만원
    – 1억원 초과 10억원 이하 : 15만원
    – 10억원 초과 : 35만원

 

e-채움 가계자금은 최대한도가 5,000만원이내이기 때문에 따로 발생되는 인지세나 수수료는 없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해약금)

  • 중도상환해약금 : 중도상환금액×중도상환적용요율(0.8%)×(잔여기간/대출기간)
    -대출기간은 대출개시일로부터 대출기간만료일까지의 일수로 계산하되, 대출기간이 3년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3년이 되는 날을 대출기간만료일로 함
    -잔여기간은 대출기간에서 대출개시일로부터 상환일까지의 경과일수를 차감하여 계산함

 

해당 상품으로 돈을 빌리시고 만기일 이전에 납부하시게 되면 별도의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중도상환수수료율이 0.8%로 실제 계산해보면 몇 만원 정도 밖에 안나오기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처럼 4,000만원을 빌렸고 만기일이 1년이나 남았을때를 기준으로 계산해보더라도 16만원 밖에 안나옵니다.

대출계약을 하시기전에 가계자금 계획을 제대로 수립하셔서 해당 수수료가 발생되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좋긴 합니다만……

부득이하게 먼저 상환을 한다하시더라도 수수료(해약금)가 얼마 안나온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Updated: 2018년 8월 10일 — 5:26 오전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김붕도 블로그 © 2017 Frontier Theme